‘이거 진짜 너무 하네요’ 전국민 90%가 모르고 사먹고 있었나는 우유의 기막힌 진실

혹시 편의점에서 우유 사실 때 표시사항을 유심히 보신 적 있으신가요?

아마 대부분의 분들이 유통기한 상표 등만 보시고 그냥 구매하시는 경우가 대부분이실 겁니다.

이제부터는 유통기한뿐만 아니라 이것도 유심히 보셔야 할 것 같아요.

지금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가짜 우유 판별법입니다.

환원유, 일반 우유

환원유는 말그대로 탈지분유를 물에 희석시킨 것을 말합니다. 여기에 유지방을 섞어 줘서 우유와 유사한 맛을 내게 만든 것이 바로 환원유입니다. 일반 우유는 말 그대로 우리가 마시는 일반적인 우유를 말합니다.

환원유의 경우에는 아무래도 일반 우유보다 영양가가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일반 우유에 비해서 적고 맛도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환원유 역시 우유와 밀크라는 표현을 쓸수 있어 일반 우유와 구별하기 쉽지 않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이는 농식품부에서 가공유 역시 우유와 성분이 유사해서 우유로 표기 가능하다고 결론 냈기 때문입니다. 실제 소비자의 경우 이러한 가공유에 대해서 인지하고 있는지 조사한 결과 불과 10% 내외만 이 가공유에 존재를 알고 있었다고 합니다.

말 그대로 지금까지 모르고 마시고 있었던 셈인 것이죠.

가공유 걸러내는 꿀팁

가공유를 걸러내는 꿀팀은 바로 표시사항에 있습니다. 표시사항에 표기되어 있는 사항 중에 함량 성분 표기를 보시면 됩니다. 여기에 환원유 00%라고 표시되어 있는 것은 말 그대로 가짜 우유입니다. 원유 100% 라고 표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이는 우유 이므로 이걸 고르시는 게 맞습니다.

그럼 우유 회사에서는 이러한 가공유를 왜 사용할까요? 가격이 싸기 때문입니다. 우유의 가격이 너무 저렴하다면 되도록 구입 안 하는 게 좋습니다. 마트에서 가격이 저렴하거나 성분표에 표기된 사항이 원유 100%라 아닐 경우에는 믿고 거르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상 오늘은 가짜 우유 거르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 드렸습니다.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