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건강 뉴스입니다.
오늘은 이약을 먹는 것 만으로도 파킨슨 병을 유발한다는 약물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파킨슨 증상을 일으키는 약물
파킨슨 증상을 일으키는 약물은 위험 약물을 발견한 후에 약물 복용을 중단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수개월내에 증상이 완전히 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증상을 유발할수 있는 약물이 무엇인지 알고 복용을 중단하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신경과 전문의가 알려주는 꿀팁입니다.
한 분이 평소에는 정상적으로 등산도 하시고 일상 생활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으시던 분이 갑자기 수개월 전부터 양손이 떨리고 팔과 다리가 경직되고 동작 자체가 느려지는 현상을 보였다고 합니다.
또한 걷게 되면 허리가 구부러지는 현상도 나타났다고 합니다. 진찰 당시에 가만히 있는데도 불구하고 떨림이 있었고 팔과 다리에 경직까지 왔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파킨슨으로 치부하기에는 의문점이 하나 있었다고 합니다.
파킨슨의 경우에는 대부분 몸의 한쪽에서 이런 증상이 발생하고 반대편의 경우에는 문제가 안 생기는데 이분은 몸의 양쪽에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점을 의심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여러 원인을 찾던 중에 과거 병력에서 어지럼증으로 근처 이빈후과에서 약물 복용한 사실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바로 씨베리움 플루나 리진이라는 약이었다고 합니다.
일단 다른 치료나 검사를 하지 않고 약물 복용을 중단하고 경과를 관찰하기로 했습니다. 3개월이 지난뒤에 증상이 완전히 호전되었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가 바로 약물로 인한 파킨슨증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이경우에는 약물을 중단하는 것 만으로 치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가 전체 파킨슨증에 7%가량된다고 합니다.
이 약물 외에는 도파님을 방해하는 위장약 또한 파킨슨 증상을 일으키는 메토클로프라마이드로 정말 많이 사용되는 약물이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정신과 약품에도 이런 파킨슨 증상을 일으키는 약물이 많은데 항우울제와 항정신성 약물이 주로 도파민에 작용하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을 많이 일으킨다고 합니다.
혹시라도 이런 약물을 복용하시는 분중 파킨슨 증세가 있으시다면 꼭 신경과 진료를 함께 받아보시기 바랍니다.